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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상 후기/네트워크

영상 후기 - 르윈의 TCP UDP

by 올리브영 2023. 2. 28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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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Transport Layer

  • End Point간 신뢰성있는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계층이다.
  • 신뢰성 : 데이터를 순차적, 안정적인 전달
  • 전송 : 포트 번호에 해당하는 프로세스에 데이터를 전

전송 계층이 없다면( 전송 계층의 중요성 )

  • 데이터의 순차 전송이 원활하지 않게 된다.
  • 흐름(Flow) 문제가 생긴다. 원인은 송수신자 간의 데이터 처리 속도차이로 인해 수신자가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량을 초과하게 된다.
  • 혼잡 문제가 생긴다. 결과적으로 데이터의 손실이 생긴다.

 

2. TCP(Transmission Control Protocal)

  • 신뢰성있는 데이터 통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프로토콜
  • 특징 : Connection 연결(3 way-handshake) - 양방향 통신
  • 데이터의 순차 전송을 보장
  • FLow Control(흐름 제어)
  • Congestion Control(혼잡 제어)
  • Error Detection(오류 감지)

Flag

  • ACK : 수신자가 다시 전송할 때 제어하는 Flag
  • SYN : Connection을 연결할 때 쓰는 Flag
  • FIN : Connection을 끝냈을 때 쓰는 Flag

TCP의 3-way handshake(Connection 연결)

  1. Client -> Server SYN 비트를 1로 설정해 패킷 송신
  2. Server -> Client SYN, ACK비트를 1로 설정해 패킷 송신
  3. Client -> Server ACK 비트를 1로 설정해 패킷 송

TCP의 데이터 전송 방식

  1. Client -> Server 패킷 송신
  2. Server -> Client ACK 송신
  3. Client -> Server ACK를 수신하지 못하면 재전송

4 way-handshake(Connection close)

  1. Client -> Server 데이터를 전부 송신한 Client가 FIN 송신
  2. Server -> Client Server가 ACK 송신
  3. Server -> Client Server에서 남은 패킷 송신
  4. Server -> Client Server가 FIN 송신
  5. Client -> Server Client가 ACK 송신

TCP의 문제점

  • 전송의 신뢰성은 보장하면 매번 Connection을 연결해서 시간 손실이 발생
  • 패킷을 조금만 손실해도 재전송

 

3. UDP(User Datagram Protocal)

  • TCP보다 신뢰성이 떨어지지만 전송 속도가 일반적으로 빠른 프로토콜(순차 전송 X, 흐름 제어X, 혼잡 제어 X)
  • Connectionless(3 way-handshake X)
  • Error Detection
  • 비교적 데이터의 신뢰성이 중요하지 않을 때 사용(ex. 영상 스트리밍)
  • Connection이 없으므 그냥 무조건 보낼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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